관리 메뉴

Jerry

css에서 box-sizing 을 border-box로 하는 이유 본문

Front/HTML & CSS

css에서 box-sizing 을 border-box로 하는 이유

juicyjerry 2022. 4. 10. 21:10
반응형

Box-sizing 이란?

우리가 보통 css 초기 설정할 때 하는 것 중 하나가 아래 설정이다.

box-sizing: border-box;

 

 

 

 

 

 

 

box-sizing 속성은 요소의 전체 너비와 높이를 어떻게 계산하는지 설정한다.

다시 말해, 요소마다 너비와 높이가 있는데, 이걸 늘리거나 줄이거나 혹은 padding 값 등을 추가할 경우에 어떻게 이 요소에 너비와 높이에 적용되는지 여부를 설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Content-box border-box 차이점

box-sizing 속성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으로 아래 두 가지가 있다.

 

1) box-sizing: border-box;

2) box-sizing: content-box;

 

 

 

 

 

 

 

 

기본적으로 CSS 박스 모델에서, 요소에 할당된 너비와 높이에는 content box에만 적용이 된다.

다시 말해, 디폴트 값이 box-sizing: content; 라는 것이다.

여기서 말한 content box는 아래 box model에서 Content edge 가로(width) x 세로(height) 로 가장 가운데에 있는 영역이다. 

 

 

 

 

 

 

 

 

출처: MDN

 

 

 

 

 

 

 

 

 

 

box-sizing: content;에 border나 padding을 추가하면 요소의 너비나 높이에 추가가 되어 해당 box의 크기는 그만큼 더 커지게 된다. 

 

즉, 내가 만약 이 box의 너비나 높이를 설정하려면 예를 들어, 단순히 width: 50px; 혹은 height: 50px; 를 줄 수 있지만, 거기에 border 값이나 padding 값이 더 해져야 한다면 width값은 50px이 아닌 50px + (border값 혹은 padding값) 이상이 될 것이다.

 

 

For example,
.box {width: 350px; border: 10px solid black;}
renders a box that is 370px wide.

 

 

 

 

 

 

 

 

반면에, box-sizing: border-box;에 border나 padding을 추가하면 해당 box의 크기는 그만큼 더 커지지 않고 사용자가 지정한 너비나 높이만큼 길이에 맞추게 된다. border값이나 padding 값는 지정한  width값이나 height값에 포함이 된다는 것이다. 

 

 

For example, 
.box {width: 350px; border: 10px solid black;}
 renders a box that is 350px wide, with the area for content being 330px wide. 

 

 

 

 

 

 

 

 

 

 

 

 

 

css에서 box-sizing: border-box 선호하는 이유

예를 들어, 100px 너비에서 border나 padding를 추가한다면, 100px + ( border 혹은 padding값)px이 아니라,

100px 안에 padding값이나 border값이 포함이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만큼 content box는 줄어들게 된다.

 

 

이런 성질 때문에, border-box가 요소의 사이즈를 맞추는 것이 보다 용이하다. 그러므로, 보통 css 속성을 설정할 때에 d위 속성을 자주 이용한다. 

 

 

 

 

 

 

 

 

 

 

 

출처: MDN

 

box-sizing - CSS: Cascading Style Sheets | MDN

The box-sizing CSS property sets how the total width and height of an element is calculated.

developer.mozilla.org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