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Jerry

pjt #3 본문

Project/Side-Project(JayMarket)

pjt #3

juicyjerry 2021. 7. 18. 15:23
반응형

 

 

Side Project

오늘은 회원가입 페이지, 장바구니 페이지, 상품 정보 페이지에 대한 레이아웃을 마크업하는 작업을 진행했다.

그 후, PM2로 nodeJS가 백그라운드에서 실행하도록 할 수 있게 설정하였고 aws s3를 활용한 클라이언트를 배포를 띄우는 것까지 완료를 하였다. 

 

그 후 todolist상에는 CSS 작업을 하기로 했는데, 문득 CSS작업을 먼저할지 리액트 작업과 같은 framework를 적용할지 고민이 되었다. 

 

 

 

 

 

배운 점

1. s3로 클라이언트 배포를 진행하는 과정에의 고민

s3로 클라이언트 배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react로 코드를 짠 상황에서는 npm build를 이용해 build를 진행 후 클라이언트에 배포하면 되지만, 나는 html로만 정적페이지를 구성해놓은 상황이라 순간 멘붕이와서 html를 빌드를 어떻게 할지 구글링 삽질을 잠깐 했었다. 하지만 html 자체가 정적 페이지라는 것을 깨닫고 나서 고민없이 s3에 업로드를 하여 클라이언트 배포를 진행하였다.

 

* 참고로, 빌드란 작성한 코드의 불필요 데이터를 없애고 통합 및 압축하여 배포하기 좋은 상태를 만드는 과정으로 데이터의 용량을 감축되고 웹사이트의 로딩 속도는 올라가게 해준다.

 

 

 

 

2. pm2를 설치하는 과정의 에러핸들링

pm2를 설치하는 과정에서 'npm install pm2 -g' 명령을 터미널에서 입력했을 때, 아래와 같은 에러가 발생했다. 

 

 

 

npm WARN deprecated uuid@3.4.0: Please upgrade  to version 7 or higher.  Older versions may use Math.random() in certain circumstances, which is known to be problematic.  See https://v8.dev/blog/math-random for details.

 

 

이 부분이 원인이라고 생각하고, npm 페이지 들어가서 해결 방법을 찾아보고 다시 'npm install pm2 -g' 명령어로 설치도 해보고 'npm uninstall uuid' 를 지우고 다시 설치를 해봐도 계속 동일한 에러가 발생했다. 디버깅을 위해 구글링을 하다가 관리자 권한을 부여하는 명령어 'sudo'를 안 붙이고 설치를 해서 그렇다고 한 레퍼런스를 찾아서 'sudo npm install pm2 -g' 명령어로 다시 설치하여 원하는대로 설치를 진행하였다.

 

 

 

 

반응형

'Project > Side-Project(JayMarket)' 카테고리의 다른 글

pjt #6  (0) 2021.07.25
pjt #5  (0) 2021.07.22
pjt #4  (0) 2021.07.20
pjt #2  (0) 2021.07.17
pjt #1  (0) 2021.07.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