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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e Paper: Inheritance Pattern 본문
#1과 #2, 두 부분으로 나누어 정리해보았습니다.
#1을 MDN의 내용을 참조하였고, #2는 코드스테이츠 자료를 참조하였습니다.
#1
Inheritance in JavaScript
이번 상속 패턴의 내용은 MDN을 보고 일정 부분을 번역해보았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지금부터 OOJS(Object-oriented JavaScript)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함께, 이 글은 부모 클래스에서 특징들을 상속받은 자식 클래스가 어떻게 생성되었는지 보여준다. 추가로, OOJS를 어디서 언제 사용해야 되는지를 볼 것이며, 최신 ECMA 스크립트 문법에서 어떻게 다뤄지는지 같이 볼 것이다.
시작에 앞서
먼저, 밑에 나오는 코드들을 이용하여 Person( ) 생성자를 만들어 보자.
function Person(first, last, age, gender, interests) {
this.name = {
first,
last
};
this.age = age;
this.gender = gender;
this.interests = interests;
};
다음으로, 메서드들은 모두 생성자 프로토타입에 정의한다.
Person.prototype.greeting = function() {
alert('Hi! I\'m ' + this.name.first + '.');
};
다음으로,
우리가 Person 생성자를 만든 것처럼, Teacher 클래스를 생성하고 추가로, 새로운 속성인 subject와 greeting 메서드를 추가해보자.
그렇다면, Teacher( ) 생성자를 먼저 만들어 보자.
function Teacher(first, last, age, gender, interests, subject) {
Person.call(this, first, last, age, gender, interests);
this.subject = subject;
}
이 코드 형식은 앞서 만들어본 Person 생성자 코드와 비슷하지만, 다른 점이 생겼다!
그것은 바로 call 메서드다.
call 메서드는 기본적으로 현재 위치에서 다른 곳에 있는 함수를 호출할 수 있게 해 준다.
첫 번째 자리에 매개변수는 함수가 실행할 때 this값을 지정하며, 다른 매개변수들은 함수가 호출될 때 함수로 전달되어야 하는 것들을 지정해야 한다.
우리는 Teacher( ) 생성자를 Person( ) 생성자로부터 같은 매개변수들을 설정하기 위해서 우리는 call( ) 메서드를 호출해야 한다.
function Teacher(first, last, age, gender, interests, subject) {
this.name = {
first,
last
};
this.age = age;
this.gender = gender;
this.interests = interests;
this.subject = subject;
}
간단하게 위 코드를 짜보았는데 위 코드는 Person 생성자 상속과 관련이 없고 단지 새로 재정의 한 것뿐이다.
그렇다면, 상속받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될까?
만약, 매개변수가 없는 생성자를 상속받을 경우에는 추가로 인수를 call 메서드를 이용하여 지정할 필요가 없다. 밑에 코드처럼 간단하게 할 수 있다.
function Brick() {
this.width = 10;
this.height = 20;
}
밑에 코드처럼, 다른 함수의 매개변수를 불러오고 싶으면 이렇게 할 수 있다.
function BlueGlassBrick() {
Brick.call(this);
this.opacity = 0.5;
this.color = 'blue';
}
call 메서드에서 this 키워드만 지정해준 이유는 부모 매개변수의 속성 중에서 상속받은 것이 없기 때문에 다른 파라미터는 없게 되었다.
Teacher() 프로토타입 설정과 생성자 참조 설정하기
지금까지 별문제 없이 여기까지 왔다. 하지만, 한 가지 문제가 있다. 우리는 새로운 생성자를 정의하였고 이 생성자는 기본값으로 스스로를 참조를 하는 객체를 가진 프로토타입 속성을 지닌다. 이것은 Person 생성자의 프로토타입 속성이 포함되지 않았다.
참고로, Object.getOwnPropertyNames(Teacher.prototype) 구문을 이용하여 Teacher과 Person이 프로토타입 속성을 가지고 있는지 여부를 알 수 있다.
우리가 Teacher()에서 Person( )의 프로토타입을 상속받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1. 이전 추가사항 밑에 아래의 코드를 추가한다.
Teacher.prototype = Object.create(Person.prototype);
여기서 나온 새로운 친구 create( ) 메서드는 새로운 객체를 생성하기 위함과 Teacher.prototype을 생성하기 위해서 사용되었다. 또한, Person.prototype를 상속받았기에, 필요하다면 Person.prototype을 이용할 수 있다.
2. 1번 과정 다음으로 넘어가기 전에 우리는 해야 될 것이 하나 더 있다.
현재, Teacher.prototype의 생성자 속성은 Person ( )와 같다. 그 이유는 좀 전에 우리가 Teacher.prototype에서 Person.prototype의 속성을 상속받았기 때문이다. (콘솔에 코드를 찍어보면 알 수 있다 - Teacher.prototype.constructor)
3. 현재 상황은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문제가 없도록 바르게 수정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러기 위해선, 아래의 소스코드를 너의 소스코드 하단부에 추가해보자.
Object.defineProperty(Teacher.prototype, 'constructor', {
value: Teacher,
enumerable: false, // so that it does not appear in 'for in' loop
writable: true });
4. 파일을 저장하고 브라우저의 리프레쉬(새로고침) 한 후, Teacher.prototype.constructor를 입력하면, Teacher( )를 리턴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우리는 Person( )으로부터 상속에 성공하였다!
출처: MDN
#2 __proto__, constructor, prototype이 각각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가요?
#3 Object.create 메서드는 무엇인가요?
#4
ES6 class 키워드 및 super 키워드 어떻게 사용할까요?
#2와 #3의 질문에 대한 답이 아래 내용 안에 있으니 유념하여 보면 이해가 더 될 것이다.
제목: Subclassing 부제목: Understanding Prototype Chain
constructor는 우리말로 생성자라고 부르며, 특정 객체가 생성될 때 사용한다. 즉, 인스턴스가 초기화될 때 실행하는 생성자 함수
prototype(__proto__)은 우리말로 원형(또는 원형 객체)라고 하며, 모델의 청사진을 만들 때 쓰는 원형 객체( original form) d
this는 함수가 실행될 때, 해당 scope마다 생성되는 고유한 실행 context (execution context) new 키워드로 인스턴스를 생성했을 때는 해당 인스턴스가 바로 this의 값이 됨 (#2)
좌: 새로운 객체를 생성자로 생성할 때를 도식화함
우: prototype chain : 객체에 있는 __proto__끼리 연결되어 있음
Q. 지금까지 내용을 바탕으로 다음에 밑에 나오는 코드가 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steve instanceof Human === true;
john instanceof Student === true;
john instanceof Human === true;
여기까지 지저분(?)함을 해결해주려고 나온 것이 ES6의 class keyword이다!
비록 지저분하지만, 프로토타입 본질 혹은 프로토타입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출처: 코드스테이츠 강의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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