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Jerry

손에 익히며 배우는 네트워크 첫걸음 #6 본문

CS/Network

손에 익히며 배우는 네트워크 첫걸음 #6

juicyjerry 2020. 12. 31. 22:58
반응형

사설 IP

공인 IP 주소 고갈에 대한 대책으로 생겨난 것이 '사설 IP'입니다.

공인 IP 주소로써 이용되지 않는 범위의 IP 주소를 설정해 이 안에서 자유롭게 돌려씀으로써 공인 IP 주소의 고갈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이 돌려 쓰는 IP 주소가 바로 '사설 IP 주소'입니다.

 

 

사설 IP 주소의 범위

 

출처: https://ko.wikipedia.org/wiki/%EC%82%AC%EC%84%A4%EB%A7%9D

 

 

 

홈네트워크 192.168.0. ~ 192.168.255.255 범위에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규모가 있는 사내 네트워크는 10.0.0.0 ~ 10.255.255.255 범위에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느 쪽이든 간에 공인과 사설을 함께 사용함으로써 인터넷 통신과 사내/가정 내의 통신을 구분해서 이용하는 것입니다.

 

NAT

사설 IP 주소는 '닫혀 있는 네트워크 내부'에서 사용하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인터넷상에서 목적지의 IP 주소로 사설 IP 주소가 지정되지 않습니다. 인터넷상의 호스트가 기본적으로 공인 IP 주소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인터넷에 연결된 라우터의 라우팅 테이블에도 사설 주소의 네트워크 ID가 등록되지 않습니다)

(+라우터는 라우팅 테이블에 없는 네트워크가 목적지인 패킷을 파기합니다)

 

이런 경우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사설 IP 주소를 가진 네트워크 내부의 호스트가 인터넷상의 호스트와 통신할 때, '보내는 패킷'은 라우팅 할 수 있지만 '받을 패킷'은 라우팅 할 수 없겠지요. 받는 패킷의 목적지 IP주소(네트워크 내부의 호스트 주소)가 사설 IP 주소이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등장하는 것이 NAT(Network Address Translation) 입니다. 사설 IP주소와 공인 IP주소를 상호 변환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사설 IP 주소와 공인 IP 주소 경계에 위치하는 라우터나 방화벽 상에서 이루어집니다.

 

 

위 내용은 "손으로 익히며 배우는 네트워크 첫걸음, Gene, 한빛미디어를 직접 구매하여 공부하면서 메모한 내용입니다.
 

 

반응형